제주광어특징

제주광어 제주광어특징
TEL. 064.751.6465

제주광어특징

제주광어의 특징

이미지명

명칭

학명은 Paralichthys olivaceus로 표준어는 넙치라 불리운다.
영문명 : Jeju Olive flounder, 일본명 : ヒラメ(히라메) 중국어표기 : 比目魚(비목어)
 

특징

광어의 가장 큰 특징은 두 눈이 한쪽(왼쪽)으로 쏠려 있다는 것이며, 넙치와 가자미류(도다리)의 가장 큰 차이는 눈의 위치와 입의 크기이다. 눈의 위치는 가자미(도다리)가 오른편에 있는데 비해 넙치가 왼편에 있으므로 ‘우 도다리, 좌 광어’, 또는 ‘오른쪽 도다리, 왼쪽 광어(두 글자)’로 외워두면 어디에서든지 넙치를 구분 할 수가 있다. 몸은 긴 타원형이며 광어는 넙치, 가자미류 중에서 대형어로 1m가 넘는 놈도 있으나, 60~80Cm급이 많다.

분포/분류

광어는 가자미목, 넙치과에 속하며 이 넙치, 가자미류는 전세계적으로 약 80여종이 알려져 있다.
광어는 우리나라 전 연안에 서식하고 있으며 러시아 사할린, 크릴 이남에서 일본, 중국해에 널리 분포하고 있다.
 

생태

광어는 수심이 30~200m 정도인 바다에서 서식하는데 어린 시기에는 5~20m수심에서 살기도 한다.
또 계절에 따라서도 서식 수심을 달리하여 수온이 상승하는 여름철에는 얕은 곳으로 이동해 왔다가 겨울철이 되면 100m 이상이 되는 수심으로 이동해 간다.
바닥은 뻘과 모래가 섞인 곳을 좋아한다. 일반적으로 광어가 살고 있는 해역의 수온은 8~17.5°C 범위이다.
 

성장

새끼광어는 몸 양쪽에 각각 눈이 있고, 머리에 가시가 있기도 하며, 해면에서 중간층에 걸쳐 떠 다닌다.
그 후 오른쪽 눈이 몸 왼쪽으로 이동하고, 가시가 없어져 바다 밑바닥 생활에 들어간다.
눈의 이동이 끝났을 때 전체길이는 16㎜ 이하이다. 성장하면서 몸은 타원형으로 되고 입은 커져서 눈 뒤 가장자리까지 열린다. 양쪽 턱의 이는 강하고 일렬로 나 있다.

이미지명

제주광어의 우수성

제주광는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로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어 건강한 사람부터 노약자까지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다양한 효능이 있다.

이미지명

제주광어의 주요성분과 기능성과의 관계

비타민 B12

광어에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은 당뇨병이나 간장 질환에 효과적이다. 단백질 우리 몸에서 많은 일을 한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이 부족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심장이나 폐 기능이 약화된다. 단백질은 효소, 호르몬 등의 원료이므로 부족하면 신체 각 부분이 기능을 하는 데 장애가 생긴다. 특히 노인이나 만성질환자는 근육량이 일반 사람보다 상당히 적으므로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A

광어에는 비타민A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A의 효능으로는 야맹증, 약시 예방에 좋으며, 면역력을 키워 세균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강화해 준다. 또한, 항암작용 및 항산화 작용도 있으며, 피부 트러블, 여드름 완화에도 효과가 좋다.

단백질 풍부

광어에는 비타민 B12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 이라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광어에 포함되어 있는 이 비타민 B12의 주된 기능은 엽산의 대사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세포의 DNA 합성에 관여하는 것으로 이의 결핍 시 세포핵의 미성숙을 초래 함으로서 비효율적인 혈구생성, 점막 이상 및 신경계의 변성을 유발하게 된다. 우리 몸에서 피가 만들어 지는데 필요한 인자로서 DNA합성에 관여

 

콜라겐

광어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성분들 중 콜라겐은 피부미용에 좋다. 콜라겐은 세포와 세포 사이를 연결하는 섬유성 단백질의 일종이다. 장기를 감싸는 막, 관절연골, 눈의 각막, 뼈와 피부 등에 존재하는데 특히 뼈를 구성하는 칼슘의 접착제로서의 기능과 주름의 원인인 진피층의 구성 요소로 매우 중요하다. 노화로 인해 

이미지명

자연산 광어 vs 양식광어

이미지명
최근 광어의 대량 양식법이 개발되면서 서민들도 부담 없이 광어 맛을 즐길 수 있게 되었지만 자연산만이 전부이던 시절 광어는 대단히 귀한 물고기였다. 자연산만을 고집하는 미식가 중 자신의 입맛으로 자연산을 구별해 낸다고들 하지만 사실 자연산과 양식을 입맛으로 구별하기는 어렵다. 오히려 잡힌 지 오래된 자연산 광어는 수족관안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 스트레스로 양식 광어보다 횟감의 육질이 떨어질 때도 있다. 굳이 구별 한다면 양식 광어는 배 밑면에 푸른색 이끼가 있는 반면 자연산은 배 밑면에 이끼가 없고 흰 편이라는 점이다. 그리고 양식 광어가 사람이 뿌려주는 사료를 먹고 성장하기에 이빨이 잔잔하고 고르다면 자연산은 약육강식의 야생에 적응하느라 이빨이 크고 불규칙적인 편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자연산을 구별하는 하나의 예에 불과하지 필요충분조건이 될 수는 없다.

신선한제주산 활광어!
믿을 수 있는 제주광어어묵의 맛과 영양을 가정에서 즐겨보세요!

bar믿을수있는 인증 정보안내

안전한 먹거리와 제품으로 믿고 다시 찾을 수 있는
신뢰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CS CENTER

064-727-6464

AM 09:00~PM 17:00
SAT, SUN, HOLIDAY OFF

BANK INFO

수협 2060.0016.2981

예금주 : 어업회사법인제주수협유통주식회사

협력회사

상단으로 바로가기